오늘은 멜라토닌 영양제 효능과 장기복용해도 되는지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장기 복용 부분에 대해서 먼저 답을 드리자면 장기 복용은 옳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아래의 글에 이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멜라토닌 영양제 효능
멜라토닌 영양제 효능은 수면의 질을 개선시켜 주는 효과를 보여주고 있으며, 평소에 수면패턴이 불규칙하신 분이나 컨디션이 저조하신 분, 만성 피로에 시달리시는 분들이 조금 더 좋은 수면의 질을 갖추고자 드시는 영양제입니다.
수면의 질 포커스로 맞춰져 있는 영양제라서 저녁때 드시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이는 잘못된 복용법이라고 안내드리고 싶습니다.
일단 수면의 질이 왜 약한 지부터 원인을 아셔야 합니다. 첫 번째로는 저녁에 야식을 하거나 과식을 하여 위장이 소화하는 과정에서 새벽까지 일을 하게 되므로, 배에 가스가 차거나 위가 쓰린다든지 등등
기능이 꺼지지 않고 새벽까지 소화를 마친 후에 위장도 휴식을 하게 되는데요. 예를 들어 저녁 6시에 저녁을 먹었습니다.
그럼 대략 6시간 정도는 있다가 주무셔야 합니다. 그전에 주무시게 되면 잠은 자더라도 위장은 계속 일하게 되지요. 이 시간대 영양제를 먹어도 즙을 먹어도 한약을 먹어도 모두 동일합니다.
좋거나 나쁘거나 어찌 됐든 무언가가 들어가면 위장은 일을 하게 됩니다. 즉 위장 입장에서는 효능이고 나발이고 일을 계속해야 되므로 이 부분이 피로로 누적이 되지요.
그래서 영양제 종류는 먹는 시간대가 가장 중요합니다. 필자는 아침 식사 후에 식후 섭취로 진행하고 있으며, 위장의 피로감을 줄이려고 영양제도 두 개 정도밖에 먹지 않습니다.
멜라토닌 영양제 장기복용
멜라토닌 영양제 먹는 시간은 점심 식사 이후에 드시는 것이 가장 적합하며, 만에 하나 이러한 영양제로 효과를 바라보셨다는 분들은 진짜로 효과를 보았거나 반은 플래시보 효과인 경우가 많습니다.
건강을 보조해 주는 식품이 불면증이나 수면의 질을 한 번에 개선되면 그건 말이 안 되는 것이지요. 이 말은 즉슨 플래시보 효과로 인하여 의존하게 된다는 말인데요.
영양제에 의존하게 되면 자연적인 멜라토닌 분비에 영향을 미칠 수 있고, 일부 부작용이 생겨날 수 있습니다. 즉 수면 리듬이 깨진다고 보시면 될 것 같네요.
그러하오니 영양제는 건강보조제로 생각하시며 섭취하시고 수면의 패턴부터 고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정신적인 스트레스로 인한 불면증은 정신적인 케어로 개선하셔야 하며, 육체적으로 불면증이나 수면의 질이 약한 부분은 소식을 하거나 저녁은 공복으로 유지하시는 것이 수면의 질과 패턴을 잘 지키는 방법이므로 이 점 잘 참고하시어 건강 관리 하시기 바랍니다.